top of page

중국외환비축금 상승, 위안화 향후 방향

중국내륙 지난달 외환비축이 예상외로 상승하였는데, 이는 중앙정부가 외환 투매를 통해서 외환시장에 간여하는 것을 감소한 것을 나타내주며, 또한 중국내륙이 자본유출 부담감이 감소하고 자금불법유출 구멍이 이미 막혔다는 것을 나타내주기도 한다. 만일 다국간자금 출입이 계속적으로 안정세를 띤다면, 중앙정부는 인민폐가 마켓 현황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절하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외환시장 간여 감소, 중국내륙 자본유출 완화추세

시장은 일찍이 중국내륙 지난달에 외환비축이 다시금 대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바가 있다. 중국인민은행은 어제, 지난달 외환비축금이 감소가 아니라 반대로 미화 134억불 증대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으로 하여금 의문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지난달 유로, 영국파운드 등 환율이 약세를 띠고, 중국외환비축금 중 관련 자산이 감축 압력을 직면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모든 외환비축금이 감소되는 부담감을 간과할 수 없었을 텐데, 결과적으로는 외환비축금 규모가 감소가아니라 반대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는데, 도대체 신규 증대된 외환비축금은 어디로부터 온 것인가 라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최근 중앙정부가 환율 조작은, 외환비축금이 뜻밖에 증가했다는 단서를 제시하고 있다. 외환비축 중 중요작용은 인민은행이 필요할 때는 외환자산을 투매하여 위안화 환율가격을 지탱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올해 1분기, 중앙정부는 위안화 투기에 힘껏 대응하고 대대적으로 환율시장에 간여해 안정을 유지하고, 외환비축금이 미화 천억달러 이상이 감소시키는 등, 외환비축금 소모를 악화시켰다.

위안화 투기꾼이 잠시 잠잠해지면서, 이익 도모를 위해 위안화 환율가를 무자비하게 짓밟는 현상이 사라졌으며, 인민은행 또한 다시 손을 떼면서, 외환비축으로 외환시장에 간여하는 것을 축소시키고, 외환소모량 또한 감소해, 전반적으로 외환비축이 자생 회복하여 정상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비록 중국내륙 경제 하향 부담감 또한 간과할 수 없지만, 여전히 원만하게 해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예전에 외부에서 걱정하는 것처럼 무리하게 해결하지는 않아, 시장이 중국내륙경제와 위안화에 대한 믿음이 다시금 차츰 회복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최근 중국내륙이 자금의 다국간 유동에 대한 감독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중국내륙 국민이 해외에서 카드결제로 소비하면서 자금이 유출되는 것을 제한하는 것 뿐만 아니라 허위 무역 등 문제에 대해 더욱 더 주시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근 중국내륙 자금유출 부담감은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또한 외환비축금 유실문제에도 도움이 되기는 했다는 의견이다.

평가절하 부담 여전히 존재, 경제 하락 전망

중국내륙자금 출입의 안정적인 추세는 중앙정부에서 바라던 바이다. 중앙정부의 환율정책 대방침으로 인해서, 시장의 힘으로 하여금 환율 기제 형성 과정에서 더욱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투기꾼이 잠정 철수하고 중국내륙 자본 유출 추세를 완화시키고, 또한 인민은행이 환율시장 개입을 줄이고 위안화로 하여금 시장 실질적 공급과 수요에 따라 조정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 현재 내외적인 형세로 살펴볼 때, 대내적으로는, 시장은 여전히 위안화에 대해 온건적 평가절하 전망치를 가지고 있고, 중국내륙 하반기 경제 하락 전망 또한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외적으로, 브렉시트가 전세계 리스크 모면 정서를 격화시키면서, 미화달러 상승세를 쉽게 바꾸지는 못할 것이며, 이로 인해 위안화 평가절하 압박은 더욱 더 늘어날 것이다. 만일 중국내륙 자금 출입이 안정되는 상황아래, 위안화는 시장의 힘으로 순차적으로 평가절하의 압박에서 차츰 벗어나 중국내륙경제 하락의 부담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앙의 바램이다.

중앙정부의 계산대로라면, 위안화는 지속적으로 하행조짐을 보이면서 시장의 신뢰도에 다시금 영향을 미쳐, 막혔던 자금출입 구멍이 다시금 뚫리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만일 이러한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면 중앙정부는 하반기에 위안화가 시장의 실질적인 상황에 따라 자가 운행하도록 지켜보면서, 객관적으로 위안화가 차츰 평가절하되는 추세에 이를 것이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태그 검색
보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