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축의금에 대한 부담금 상승, 1/3 신랑신부 결혼 지출 비용 막대

일전에 '축의금으로 홍콩달러 500불 부주할 거면 오지 마'라는 예비 신부의 댓글로 일파만파로 파장을 불러 일으켜 사회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33%의 신혼 부부의 피로연 지출 비용이 축의금보다 훨씬 더 많이 들어간다고 했으며, 58%의 신혼 부부의 혼례 지출 비용이 예산을 훨씬 더 초과한다고 대답했으며, 35% 신혼부부은 심지어 과다 지출로 결혼일정을 늦추기도 했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웨딩플래너에 따르면, 각기 다른 레벨의 손님이 부주하는 축의금이 다 다르기에, 신혼부부는 되도록이며 비수기에 피로연을 거행해 최소한 10%의 지출을 줄이는 것이 좋다고 제안했다.

지출 절약의 비결. 온라인 상에서 저렴한 것 탐색

막 혼례를 치룬 장씨 신혼부부는 올해 9월에 홍함(Hung Hom)의 Spotlight Club에서 30개의 테이블을 예약해서 혼례를 치뤘다. 각 테이블마다 약 6800불, 각 테이블마다 12명씩 착석가능하다면 1인당 부주해야 할 축의금은 약 600불정도, 그렇지 않으면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친구들과 혼례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자 축의금을 거절하였다.

하지만 지출을 줄이기 위해 장씨 부인에게는 다른 신혼부부와 같이 피로연을 준비하는 지출 절약의 비결이 있었다. "청첩장 인쇄 및 면사포 구입 등 웨딩 박람회에서 우선 가격을 알아보고, 일반 샵에서 직접 디자인한 청첩장 출력은 약 45불이고, 타오바오 사이트 상의 가격은 장당 8불이었어요."라고 했다.

ESDlife는 7~8월 온라인 리서치를 실시했으며 올해에서 2014년 사이에 결혼하는 1768명의 예비 신혼부부를 인터뷰했다. 58%는 결혼의 지출비용이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이 든다고 했고, 그 중에서 62%는 실질적 지출이 예상보다 20% 이상 더 많이 든다고 했고, 더욱이11%는 실질적 지출 비용이 예상보다 50%이상 더 많이 든다고 했다. 심지어 35%는 경제적인 이유때문에 혼인을 연기하기도 했다고 대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저녁에 피로연을 하는 신혼부부 수가 6% 감소했으나 경제적으로 더 이익인 낮 시간대 피로연은 3% 상승했다고 한다. ESDlife 연구 매니저 묘지화(繆志華)씨는, "낮 시간대 피로연을 거행할 경우 반 정도 지출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테이블 예약 수도 지난 4년 이래 처음으로 하락했는데, 21개에서 20개로 줄어들었다.

지출이 크기에, 축의금으로 충당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그러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뷰 응답자 중 33%는 피로연 지출이 축의금 수입보다 훨씬 더 많이 부과된다고 대답했다. 한 웨딩플래너 말에 따르면 참석하는 신분에 따라 축의금 액수도 각기 다른데, 사장, 상사 등의 축의금은 최소 1000불이고, 친구일 경우 600~800불 각각 다르다고 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자녀를 동반할 경우는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되도록이면 성수기가 아닌 비수기에, 여름방학, 청명절 전 후 등 좋은 날씨로 택일해서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발렌타인데이 같은 날을 선택한다면 한 10% 정도 더 많은 지출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